(서울=국제뉴스) 김재수 기자 = 서울시는 올해부터 시 도시기반시설본부가 발주하는 전체 공사현장에서 '스마트 송장' 앱 사용을 의무화한다.

지난 2016년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토사(암)의 불법 반출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IT기술로 폐기물·토사 운반차량을 관리·감독하는 '스마트 송장' 앱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했다.

특히 '스마트 송장' 앱은 공사장의 폐기물·사토의 수량과 폐기물 처리장 송장이 불일치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위법 행위가 날로 지능화·조직화 돼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GPS를 통해 차량의 실제 운행경로와 상·하차지를 자동으로 관리·감독할 수 있다.

폐기물 운반차량 기사의 스마트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공사 감독관은 관리자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운행하는 운반차량의 위치를 온라인 지도상에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운반 차량이 정상 궤도로 운행했는지 관리 감독할 수 있어 지정되지 않은 다른 장소로 무단 불법 투기, 임의 반출이 불가능해진다.

뿐만 아니라, 정보가 자동 전송(기록, 집계, 운행경로)돼 조작이 불가능하고, 반입·반출증을 별도 작성하지 않아도 돼 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도 증대된다.

한제현 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폐기물이 무단 반출돼 쌓이면 환경오염은 물론 이를 처리하기 위해 다시 국민 세금이 사용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