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밀한 협조체계로 완벽하고 신속한 해안경계 작전태세 확립"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육군 53사단은 16일 국가정보원 부산지부, 남해해양경찰청, 부산항만공사, 부산항 보안공사, 부산·울산 해양수산청, 부산 본부세관, 부산 출입국 외국인청, 안보지원부대 해안경계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해안경계작전 전술토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전술토의는 각 기관별 임무와 능력에 대한 명확한 인식으로 해안경계작전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됐다.

더불어 기관간의 협조체계를 매뉴얼화해 합동작전 수행능력을 제고시키고, 기관별 작전수행 특성을 이해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전술토의에서는 평시 해안경계작전을 수행하고 있는 군에서 상황조치 절차에 대한 시연과 행동화 매뉴얼을 제시해 각 기관별 역할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기회가 됐다.

이번 전술토의를 통해 해상작전을 담당하고 있는 유관기관들은 향후 정기적으로 전술토의, 교차방문, 합동훈련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조체계를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 해안경계작전 유관기관 합동전술토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합동전술토의에 참석한 53사단 작전참모(중령 임성일)는 "이번 합동전술토의는 부산과 울산을 담당하는 민관군경 유관기관이 상호공감대 형성과 이해를 도모한 가운데 완벽한 해안경계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다"고 밝혔다.

최대 항구도시와 산업도시의 해안을 방어하고 있는 53사단은 이번 합동전술토의를 통해 발전시킨 사항을 바탕으로 완벽한 해안경계 작전태세를 확립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임무를 완수할 수 있는 강력한 전투준비태세를 확립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