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이월 체납액 36억5천5백만원 중 18억3천5백만원 징수… 목표율보다 10%이상 초과

▲ 동해시청.

(동해=국제뉴스) 김현주 기자 = 동해시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추진하였던 지방세 체납액 징수액을 결산한 결과, 역대 최고의 징수율을 올렸다고 밝혔다. 

2018년도 36억5천5백만원 이월 체납액 가운데 강원도에서 설정한 40%의 징수 목표율을 무려 10% 이상 초과한 50.2%인 18억3천5백만원을 징수하여, 시 개청 이래 가장 높은 징수율을 기록했다.

시는, 연 2회(상·하반기) 특별체납 정리기간을 정하여 체납자의 명단공개, 출국금지, 공공기록정보 등록 등 행정제재와 부동산 및 차량, 채권 압류, 인·허가사업 제한 등 체납자별로 체계적이고 맞춤형 체납관리 실시하는 등 전방위 징수활동을 추진하여 이번 성과를 이루어냈다.

특히, 3백만원 이상 고액 체납자는 세무부서 징수팀장이 전담 관리하는 등 금액별 책임 징수를 위한 체납정리단(총 5명)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4회 이상 자동차세를 체납한 차량에 대하여는 소유자·운행자의 직장 및 거소지를 방문하여 번호판 영치를 한 후 공매를 추진하는 등 징수활동에 전력을 다하였다.

한편, 올해에도 이월 체납액 징수 제고를 위해 자동차 관련 체납액 등 시세(市稅) 체납액 징수에 초점을 두고, 금액별 담당자 지정제를 지속 운영하여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압류 부동산 및 자동차 공매 등 체계적인 징수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동해시는 행정안전부 재정분석 결과 재정효율성 분야에서 지방세 징수율 제고 및 체납액 축소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2년 연속 재정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데 크게 기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