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국제뉴스) 안병곤 기자 = 밀양시는 1월부터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됨을 집중 홍보에 나섰다.

올 해 1월부터 자원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관내 대규모 점포, 매장 크기 165㎡이상의 슈퍼마켓에서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됨에 따라 오는 3월까지 집중 홍보와 현장 계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규모 점포나 슈퍼마켓(165㎡ 이상)은 유상으로 판매하던 비닐봉투 대신에 재사용 종량제 봉투, 장바구니, 종이박스, 종이봉투 등을 사용해야 한다.

다만, 매장 내 생선, 정육, 채소 등 겉면에 수분이 있는 제품이나 냉장고 등에 보관하는 제품을 담기 위한 비닐봉투는 허용된다. 또한, 규제 대상에서 제외됐던 32개 제과점도 비닐봉투 무상 제공이 금지된다.

시는 법 개정에 따른 혼란을 감안해 해당 업소 80여 곳에 관련 안내문을 발송했고, 1회용 비닐봉투 사용금지가 현장에 정착되고 업소와 시민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직접 방문해 홍보를 이어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계도기간이 종료되는 4월부터는 위반업소에 대해 위반횟수와 매장크기에 따라 최고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밀양시 관계자는 "환경과 미래세대를 위해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며,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