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이천시자원봉사센터 민호기 센터장

▲ (재)이천시자원봉사센터 민호기 센터장

자원봉사는 시민의 권리와 책임에 기반한 활동으로 건강한 시민 육성과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가는 동력이다. 

또한 자원봉사관리는 자원봉사가 활성화되고, 긍정적인 사회변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촉진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천시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의 가치를 수호하고 자원봉사자와 함께 개인·가족·집단·지역사회의 공존과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센터의 관리자는 자원봉사를 행함에 있어 자원봉사자의 자율성을 최우선 가치로 두며, 자원봉사가 지닌 공공성에 걸 맞는 책임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자원봉사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울러 다양한 주체 및 영역과 연결될 수 있는 열린 자세로 정부·기업·시민사회의 다양한 영역 간 협업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이천시자원봉사센터는 설립이후 유관기관의 지원을 이끌어내고, 시민의 자발적인 자원봉사 참여를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보급, 자원봉사육성교육과 함께 지역축제 및 체육행사 등의 성공개최를 위해 적극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화됨에 따라 자원봉사 활동의 변화를 이끌어 시대에 부응하며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사료된다.

자원봉사 활동의 변화는 자원봉사가 본질적으로 지켜야 할 정신과 시대과제에 슬기롭게 대응하여 쇄신할 것을 구분해야 한다.

시대의 변화에 지켜 나아가야 될 것은 대가를 바라지 않는 무보수성, 스스로의 결단으로 실천에 나서는 자발성, 자신보다는 타인과 사회를 위하는 공익성이라 판단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 기본개념이 모든 자원봉사의 논의과정에 스며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특히 자원봉사를 ‘불쌍한 사람을 돕는 행위’로 지나치게 협소하게 이해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개념을 넘어서야 한다.

일부에서는 자원봉사 마을 만들기, 사회적 경제활동, 시민운동 등 다양한 공익활동이 전개되고 있지만 현시대에 요구되는 자원봉사문화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공익의 개념을 확대하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분명한 것은 이 과도기를 슬기롭게 대처해 나간다면 자원봉사의 지평이 확장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를 위해서는 건전한 자원봉사 가치 확립과 공익실천을 위해 관련된 모든 주체들이 주도적으로 논의하고 합의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천시자원봉사센터는 앞으로도 새로운 자원봉사 가치를 확립하고자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명랑하고 활기찬 이천시 구현을 위해 열심히 뛰어나갈 것을 약속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