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신년기자회견 통해 민생경제·한반도 프로세스 등 국정운영 방향 발표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2019년 새해 국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 회견에서 "민생경제와 한반도프로세스 중심의 북·남방정책을 통해 역내 국가들과 '사람과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만들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는 국민의 삶 속에서 정부의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이라는 것을 확실히 체감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중소기업, 대기업이 함께 성장하고,소상공, 자영업이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지역이 특성에 맞게 성장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인 대통령은 "성장을 지속시키기 우해 필요한 것이 '혁신'이라며 추격형 경제를 선도형 경제로 바꾸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새로운 시장을 이끄는 경제는 바로 '혁신'에서 나온다"고 확신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어 "수출과 내수의 두 바퀴 성장을 위해서는
성장의 혜택을 함께 나누는 포용적 성장이 반드시 필요하고 국민소득 3만 불 시대에 걸맞은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다"며 "△사회안전망과 고용안전망△아이들에게 보다 과감히 투자△안전 문제는 무엇보다 우선한 국가적 과제△혁신적인 인재 양성△소상공인과 자영업, 농업이국민경제의 근간△문화가 미래산업 등 정책의 크고 작음, 예산의 많고 적음을 가리지 않고  '포용국가'의 기반을 닦고 실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는 촛불로 탄생한 정부로서  한시도 잊을 수 없는 소명으로 권력적폐를 청산하고 지난 정부의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잘못된 과거로 회귀하는 일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권력기관 개혁도 이제 제도화로 마무리 짓고자 한다"며 정권의 선의에만 맡기지 않도록 공수처법, 국정원법, 검경수사권 조정 등 입법을 위한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남북관계와 관련해 "한반도 평화의 길은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되고 있고,올해 더욱 속도를 낼 것이며 머지않은 시기에 개푀될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위원장 서울답방은 한반도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또 하난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평화가 곧 경제이고 남북철도, 도로 연결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이라면서 "이제 머지않아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가 우리 앞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 새로운 100년은 우리에게 새로운 마음, 새로운 문화를 요구한다며 우리가 촛불을 통해 가장 평화로운 방법으로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가장 성숙한 모습으로 서로에게 행복을 주었듯양보하고 타협하고 합의하며 함께 잘살아야 한다는 문화가 꽃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