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조합장 선거, 이젠 '도덕성'이 대세다

▲국제뉴스 광주전남 김영란 기자

(전남=국제뉴스) 김영란 기자 = 오는 3월13일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벌써부터 일부 지역에선 과열·혼탁 양상이 보여 지고 있다.

지난 2014년 위탁선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각 조합장 선거를 의무적으로 위탁받아 관리하게 됐지만 여전히 위법행위는 사라지지 않은 듯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2015년 실시한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의 위법행위 단속건수는 총 867건이다.

위법행위 유형별로 금품 및 음식물 등 기부행위, 허위사실 공표·비방행위, 불법인쇄물 배부행위 등이다. 그 외에도 흑색선전, 사전선거운동, 무자격조합원의 투표문제도 있다.

이번 선거에서는 광주 18곳, 전남 184곳의 농·축·수·산림조합의 장이 결정된다. 당선만 되면 억대 연봉에 많은 권한을 거머쥐게 되니 조합원들의 책임감 또한 무겁다 할 것이다.

억대 연봉 이라하니 지난 2016년 전북 전주농협 '임인규' 조합장의 '억대연봉반액삭감' 공약실천이 떠오른다.

당시 "농민조합원은 어려운데 임·직원이 억대 연봉을 부끄러움 없이 받는다는 것은 낯 뜨거운 일"이라 말했던 임 조합장의 결단에 많은 이들이 박수를 보낸 바 있다.

또한 이를 계기로 다른 농·축·수·산림조합에 '선순환의 영향'을 끼칠 전망도 내놓았었다. 하지만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처럼 그 마음 또한 잘 먹어지지 않은가 보다.

전남 무안군 S농협조합장은 오히려 직원들의 피복비를 착취한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으며 부하 여직원을 상습적으로 괴롭혔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또한 전남 나주 A축협조합장은 나주혁신도시 내 토지 1만1천 평을 아들명의로 계약하고 이중 4천 평을 나주축협에서 매입하도록 이사회에 제안했다가 이사들의 반대로 성사되지 못한 일도 있었다.

이와 관련 농협중앙회와 전남지역본부는 "경찰조사가 끝나 혐의가 입증되면 관련규정에 따라 처리하겠다"는 원칙적인 이야기만 내놓았다.

권한에 비해 선거과정이 허술하기 짝이 없어 도입된 '전국동시조합장선거', 그 선거가 불과 3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

각각의 조합원들은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후보들이 내 세우는 많은 공약들 중 각 후보들의 도덕성을 심판할 수 있는 공약은 얼마나 되는지, 꼼수는 없는지 눈 여겨 보아야 할 것이다.

도덕성 이야말로 그 사람의 인성과 성품을 그대로 보여주는 바로미터로 마땅히 최우선 돼야하기 때문이며, 이제는 '도덕성'이 대세인 이유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