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정당,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로 한 점 의혹이 없이 밝혀져야

(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청와대는 자유한국당의 민간인 사찰 의혹 고발 사건과 관련해 서울동부지검 검사와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청와대는 "절차에 따라 성실히 협조했으며 압수수색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청와대는 군사상 보안을 요하는 시설이라 그에 준해 압수수색 철차가 진행했으며 경내 진입은 아니고 임의제출 방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이날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과 특별감찰반 등 사무실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의 이번 청와대 압수수색은 자유한국당이 지난 20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수석, 박형철 비서관, 이인걸 전특감반장 등을 직권남요 직무유기 등 혐의의 고발에 따른 것으로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은 당연한 조치로 그나마 다행스럽게 생각하지만 오늘 언론을 통해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사실상의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상황에서 꼬리자르기와 면죄부용 수사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보였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검찰은 쪼개기 부실수사가 아닌 특별수사단 구성이나 특임검사 임명으로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각종 의혹을 명명백백 규명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만희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은 검찰의 공명정대한 수사와 함께 현 정권이 국회 운영위 개최 및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수석 등의 출석 요구에 응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며 국민과 함께 이번 사태의 진상규명 과정을 끝까지 확인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민간인 사찰 관련 청와대 압수수색는 응당한 것으로 확실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통해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로 한 점 의혹이 없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검찰에 주문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압수수색 범위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과 특감반 사무실에만 국한됨으로써 자칫 조국 민정수석 밑으로 꼬리자르기 수사를 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데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며 "결코 '성역 있는' 수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