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실·국·본부 51과→12실·국·본부 53과 체제

▲ 사진은 지난 12일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시의회 의장이 시의회에서 '울산시 지방공기업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울산시청 제공>

(울산=국제뉴스) 최지우 기자 = 울산시는 미래성장기반국을 신설하는 등 기존 11실·국·본부 51과에서, 1국 2과가 신설된 12실·국·본부 53과로 조직을 개편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송철호 시장 체제 출범 이후 2번째로, 규칙개정을 위한 조례규칙심의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 1월 1일자로 시행된;다.

산업·경제분야 조직의 확대가 이번 개편의 핵심으로 꼽힌다.  

기존 창조경제본부, 일자리경제국의 2국 체계에서 미래성장기반국을 신설해 일자리경제국, 혁신산업국, 미래성장기반국의 3국 체계로 확대된다. 

최근 위기를 맞고 있는 3대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진흥과를 자동차조선산업과와 화학소재산업과로 기능을 강화했다. 또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지원책의 일환으로 사회적경제과와 소상공인지원담당이 신설된다. 

복지분야의 기능 보강도 이뤄졌다. 복지여성국을 '복지여성건강국'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고령화사회를 대비하는 한편 노인장애인복지과를 어르신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분리한다.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한 이들의 숭고한 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보훈담당도 신설된다.

트램 등 신교통수단 도입과 버스운영체계 혁신 등 새로운 대중교통의 장기 발전계획을 수행할 교통혁신추진단도 신설된다.

자치행정과는 시민소통협력과로 이름이 바뀌면서 시민소통, 인권, 평화협력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 밖에 2021년 전국체전준비, 국제영화제, 대학설립, 북방경제협력, 스마트시티 등 민선7기 신규 행정수요 및 국가시책을 적극 반영하기 위한 담당을 신설했다.

이번 개편으로 일반직 39명, 소방직 5명 등 전체 44명의 정원이 증원된다.

시 관계자는 "면밀한 직무분석을 통해 기능이 쇠퇴된 분야의 인원을 과감히 줄이는 등 인력 증원을 최소화했다"며 "성과 창출형 조직운영을 위해 지원부서 인력을 감축해서 경제·복지·문화·안전 등 사업부서로 전진 배치한 것도 큰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