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민주평화당은 10일 정치개혁공동투쟁체제로 전환해 선거제 개혁투쟁과 세비 인상 반납 결의 등 야3당 공조에 집중하는 동시에 협치 종료를 선언했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계단 앞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예산안 기득권 동맹으로 예산안은 처리됐는지는 모르지만 우리 국민의 삶은 2017년이나 2018년이나 2019년이나 여전히 현상유지의 삶, 불안과 절망을 빠져나올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정동영 대표는 "우리가 선거제도 개혁을 외치고 있는 것은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서 근본적인 정치개혁이 절실하다는 신념 때문"이라며 "이번 예산안을 처리하면서 세프인상, 국회의원 세비와 의원실 경비를 1.8% 셀프인상한 것은 염치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청와대 게시판에도 20만 명이 넘는 국민청원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교섭단체 활동비는 깎아 버리고 하는 그런 치졸하고 졸렬한 처사도 저질렀다"고 강하게 거대 양당을 비판했다.

정동영 대표는 이어 "세프인상 반대뿐만 아니라 이것을 원상회복을 요구하고 인사비를 반납하는 조치를 정의당과 바른미래당 3당이 공동으로 셀프인상 세비 반납"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무 총리 인준과 대법원장 인준, 남북관계발전을 위해서 판문점 선언 비준을 앞장서서 주장했지만 그동안 사실상의 협치를 자발적으로 민주평화당이 선두적으로 해왔다"면서 협치 종료를 선언했다.

정동영 대표는 "정부여당이 기득권 세혁으로 전락한 마당에 또 자유한국당과 기득권 동맹을 맺은 마당에 조건 없는 협치는 불가능한 일이며 이제 협치 종료를 정식으로 선언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 우리는 엄동설한이 엄습했지만 국민들께 연동형비례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그 본질을 알리는데 당의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정치개혁에 집중할 것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