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부터 시작된 하락세가 6개월째 지속

(세종=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가 제공한 유엔식량농업기구(FAO1) 자료에서 "2018년 11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162.9포인트) 대비 하락한 160.8포인트를 기록햇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6월부터 시작된 하락세가 6개월째 지속되고 있으며, 설탕 가격은 상승, 유지류·유제품·곡물 가격은 하락, 육류 가격은 안정세를 보였다.

이어 설탕 가격은 3개월 연속 상승하였는데, 세계 최대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브라질 중남부의 생산량이 작년 대비 27%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또한, 브라질 내 사탕수수의 상당량이 바이오에탄올 용도로 활용됨에 따라, 설탕 원료로 사용되는 비중이 작년 47.4%에서 올해 35.8%로 줄어들면서 가격 상승을 불러왔다.

다만, 휘발유 가격 하락으로 바이오에탄올 용 사탕수수 물량이 설탕용으로 일부 전환되면서 가격 상승폭은 제한됐다.육류 가격은 작년 대비 7.4% 낮은 수준으로, 양고기, 가금육, 돼지고기 가격이 하락했으며 쇠고기 가격은 소폭 상승했다.

또 양고기 가격은 아시아권 수요 상승에도 불구하고, 오세아니아 수출 물량이 풍부하여 하락폭이 가장 컸다. 돼지고기 가격은 3개월 연속 내림세로, 주요 생산지역의 풍부한 수출 물량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한 교역 제한 조치들에 기인했다. 가금육은 수요 부진으로 하락했다.

유지류 가격은 10개월 연속 하락했으며 12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햇다. 전반적으로 모든 품목이 약세를 보여줬으며, 팜유 가격의 뚜렷한 하락은 주요 수출국의 풍부한 재고가 계속되고 광물성 기름 가격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