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도시공사 참여기회 보장되야

(용인=국제뉴스) 장인선 기자 = 2035도시기본계획의 확정에 따라 용인시는 2019년부터 사업개발계획과 구역지정 작업을 수행해 빠르면 2021년 첫삽을 뜰 예정이다.

최근 백군기 용인시장도 용인시의회에 참석해 2021년을 새로운 용인건설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용인플랫폼시티건설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해 이제 용인플랫폼시티 개발이 가시권에 들어온 상태다.

용인플랫폼시티는 판교5배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의 경제자족도시 개발로 그동안 용인시가 추진한 사업등 중 가장 큰 사업이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용인플랫폼시티의 사업주체가 어떤 기관이 될 것인지에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35용인도시기본계획 상 용인플랫폼시티의 개발은 공영개발을 조건으로 승인이 되었으므로 그에 걸 맞는 공공기관들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가장 유망해 보이는 곳은 경기도시공사다.

이미 판교개발과 다산개발 등 크고작은 개발경험이 풍부하고 풍부한 인력풀을 안정적인 조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 외 LH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 (사진-용인도시공사)

또한 그동안 용인역세권개발계획의 연구용역수행기관이었던 용인도시공사 역시 참여 가능성이 큰 상태다.

용인도시공사는 역북지역과 기흥역세권개발을 무난히 수행해 완료하여 시행능력면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고 용인시의 입장을 가장 잘 대변해 용인플랫폼시티개발에 용인시의 의지를 가장 잘 담아낼 기관임에는 틀림 없다.

▲ (사진제공=용인도시공사.역북도시개발계획)

다만, 용인시의회 의결문제, 지방채를 발행 할 수 있다하여도 대규모 재정투입에 대한 재정적문제가 걸리고 조직이 작아 용인플랫폼시티개발에 대한 조직력미비가 문제점으로 회자되고 있다.

결국 용인시의 정책적인 문제로 귀결 된다.

지역기관인 용인도시공사를 절대적으로 배제하여서는 안되면서도 리스크를 줄여보는 방법이 최선이 될 것이며 결국 컨소시엄의 형태가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즉, 용인도시공사가 참여하는 컨소시엄형태가 용인시의 자존심을 지키면서도 리스크는 줄이는 이상적인 사업형태라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용인도시공사 담당자는 "용인시의 의견을 따라야 하는 문제이며 의회의결문제나 재정적 문제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용인도시공사도 반드시 참여의 기회가 있어야 한다"며 강한 참여의지를 비추었다.

용인플랫폼시티는 거대한 사업으로 용인시를 중심으로 발생한 일련의 부정적 이미지를 상쇄시킬 수 있는 큰 기회이고 용인시의 미래다.

잘 갖추어진 개발계획이 개발의 시작이자 끝이라 할 수 있다.

용인시의 현명한 선택과 판단, 그리고 강력한 집중력이 발휘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