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읍면동장 시민추천제·실국장 책임인사제로 대통령상

▲ 4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8 지방인사혁신 경진대회’에서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과 수상기관 대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행정안전부)

(서울=국제뉴스) 양민성 기자 = 세종시의'읍면동장 시민추천제'와'실·국장 책임인사제'가 올 한해 가장 우수한 지방인사혁신 사례로 꼽혔다.

행정안전부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2018년 지방인사혁신 경진대회'를 열고 채용, 교육·훈련, 성과평가, 근무혁신 등 인사제도가 우수한 지자체를 선정해 시상했다고 5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경진대회는 지방인사혁신 사례를 발굴·공유해 지자체 인사행정 역량을 강화하고 지방행정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올해 경진대회에서는 예년과 달리 지자체 인사담당자로 구성된 현장투표단의 의견을 반영했다.

대상인 대통령상은 세종특별자치시의'지방정부시대를 맞이하는 참주인 인사'가 차지했다. 세종시는 읍·면·동장 시민추천제와 실·국장 책임인사제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은 전라북도, 울산 울주군, 경기 평택시에 돌아갔다. 

전북은 전 직원이 참여하는 좋은 직장 만들기(5굿스타일)를 통해'일과 삶의 균형 문화 확산'과'조직문화 개선 성과'를 인정받았다.

울산 울주군은'뻔한 직장을 FUN한 직장으로'라는 공무원을 위한 치유프로그램 운영으로, 경기 평택시는'평택시, 시민과 함께 혁신하라'를 통해 시민의 적극적인 정책참여로 혁신을 추구한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상을 차지했다.

서울, 울산, 강원, 서울 영등포구, 대구 달성군, 경기 부천시, 충남 서산시, 전남 광양시는 우수상인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았다.   

행안부는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우수사례에 대해'지방인사혁신 우수사례집'을 제작·배포, 전 지자체에 우수사례 공유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앞으로 주민 중심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서는 지방공무원들의 역량강화가 중요하다"며 "경진대회의 아이디어들이 앞으로 지방공무원들의 역량과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하는데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