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령군은 칠곡면 내조리 주차장에서 ‘산불방지 발대식 및 산불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발대식 및 산불예방 홍보 캠페인에는 이선두 군수를 비롯한 산불담당공무원,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읍면산불감시원, 의용소방대원, 의령군산림조합원 등 250여명이 참가했다.

(의령=국제뉴스) 조창화 기자 = 의령군은 지난 16일 칠곡면 내조리 주차장에서 ‘산불방지 발대식 및 산불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 및 산불예방 홍보 캠페인에는 산불담당공무원,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읍면산불감시원, 의용소방대원, 의령군산림조합원 등 2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산림의 소중함과 산불예방의 중요성에 대해 깨우치는 자리가 되었다.

산불감시원들은 “우리의 결의”를 통해 산불예방이 내 고장 산림을 지키고 보호하여 산림자원조성 및 산지소득 창출의 기반임을 깊이 인식하고 2018년 가을철부터 2019년 봄철 산불방지기간 동안 내가 맡은 지역에서는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근무 할 것을 다짐했다.

이선두 군수는 “이번 산불조심 기간 동안 단 한 건의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입산자 관리, 논밭두렁 태우기, 농산 폐기물과 쓰레기 소각행위에 대해 집중적으로 지도 단속을 실시하여 산불예방 활동에 총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의령군은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고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40명을 동․서․남․북 4개 지역에 전진 배치하여 산불발생시 즉각 출동 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산불감시원 76명을 산불감시초소 및 산불위험지역에 배치하고 감시원 전원에게 GPS산불신고 단말기를 지급하여 즉시 신고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산불신고센터(570-3838)를 설치, 운영하고 소형 깃발 1천여 개를 제작해 산 연접지 취약지역, 교량난간, 도로변, 마을회관 주변 등에 게시하였으며, 읍면장이 직접 경로당을 방문하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소각산불 예방을 실시하는 등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아울러 맞춤형 산불예방을 위하여 취약지역 18개소, 1만 1천592㏊를 입산통제 구역으로 지정․고시하고 각종 소각행위ㆍ향불 및 입산자의 실화에 대비해 자굴산 쇠목재 등 4개소에 화기물 관리초소를 운영하고 있다.

효율적인 산불감시를 위하여 무인감시카메라를 자굴산, 옥녀봉, 장등산, 왕령산, 벽화산, 봉곡산, 칠곡면소, 화정남강변, 부림오소교 등 9개소에 설치하여 산불을 감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산불조심 기간 동안 산 연접지 등에 불법 쓰레기 소각 및 농부산물 소각 시 집중 단속을 통해 산림보호법 및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최고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