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 주민자치 활성화 중요성 강조
주민자치위원회 역량강화 사업 및 주민자치 기능 확대 노력도 설명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4일 사라봉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道 주민자치위원 한마음 역량강화 워크숍에서 "43개 읍면동의 1053명의 주민자치 위원들이 풀뿌리자치를 이끌어 냈다"고 노고에 감사를 전했다.

원 지사는 이어 "여전히 제도가 많이 부족하지만, 올해는 주민자치위원회 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피복비 지원, 수첩·배지 제작, 회의 참석 수당 7만원 인상 등 처우개선에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그는 "제주도는 제주특별법 7단계 제도개선 과제에 주민자치 사무 일부를 주민자치위원회에 위임 또는 위탁할 수 있는 내용을 반영했다"며 "큰 틀에서 이런 내용이 반영되고, 주민자치위원회의 경험, 문제점, 개선사항들이 적용될 것"이라 전망했다.

그는 "주민자치센터가 운영하는 작은 도서관, 꽃밭 가꾸기 등의 사업들이 주민 직접 참여하에 사업들이 진행될 수 있어야 보다 내용도 알차고 효과적일 수 있다"며 "사업이 주민에게 직접 위임되는 그런 시대도 곧 다가올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보다 발전된 다음단계의 주민자치로 갈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하고 덕담하면서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의기투합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회장 김삼일)가 주관한 이번 역량강화 워크숍에는 43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10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종근 道 국제대사의 특강을 시작으로 표창패 수여, 김삼일 협의회장 개회사, 제주시장·도지사 축사, 읍면동주민자치센터 동아리 6개팀의 지역자랑대회 순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