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 “도내 경제주체 어려움 겪고 있다...지원 방안 내달라”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4일 오후 4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진행된 '제1차 경제정책자문회의'에 참석해 제주도내 경제주체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토론을 진행했다.

원 지사는 "제주 경제지표는 전국 평균보다 높으나 지역 특성상 여러 가지 취약한 산업구조와 경기에 민감한 요인들로 인해 여러 현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며 "특히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도내 경제주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중장기 대책과 함께 어려움에 처한 경제 주체를 지원하며 취약한 산업구조와 경제 여건들을 개선할 수 있는 전반적인 대책들에 대해 힘을 모아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그러면서 "제주 주력산업인 관광 분야를 비롯해 변화 추세에 맞춰 혁신할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각 기관의 역량과 역할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을지 실질적인 방안을 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이번 주 5조 3천 억 규모의 예산을 의회에 제출했다"면서 "경제 상황과 양극화를 포함한 문제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예산안을 마련했으며 특히 청년 일자리에 대한 것들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그는 "예산과 재정집행, 제도의 운영에 대해 도정이 1차적인 역할을 수행하지만 행정, 기업, 단체에서는 제주의 경제 상황들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고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모임을 추진하자"며 "도민 공개토론회나 일선의 경제주체와 공유할 수 있는 후속 프로그램을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주 경제 상황을 분석하고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회의는 안성봉 한국은행제주본부장의 경제동향 분석 발표에 이어, 연구·학계, 기업, 관광, 건설, 단체, 행정 전문가들이 토론이 이어졌다.

회의에는 원희룡 지사와 허법률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을 비롯해 제주상공회의소, 신용보증재단, 관광협회, 관광공사, 창조경제혁신센터, 농협중앙회, 대한건설협회, 제주대, 소상공인연합회, 여성경제인연합회, 제주연구원, 스타트업 대표 등이 함께 참석했다.

스마트 관광산업 육성, 대기업 유치, 규제 완화, 대형공사 분할발주 등의 제주지역 경제 구조 개선을 위한 의견들 제시됐다.

道는 이날 자문회의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민생경제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며, 다양한 현장 의견을 통해 2019년 경제정책 운영 방향을 수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