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범도민비대위, 부당한 지역이기주의 정치논리 철저히 배격 촉구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와 이시종 충북도지사(오른쪽), 청주 오송역에 정차 중인 KTX열차./국제뉴스통신DB

(청주=국제뉴스) 이인영 기자 = 충북 시민사회단체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불을 지핀 KTX세종역 신설 추진 논란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최근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주장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직선노선 및 세종역 신설요구에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는 입장인 가운데 충북도는 이시종 지사의 공약사업인 강호축 개발에 영향을 미칠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런 가운데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세종시는 무리하게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지 말고 세종시의 건설 목적과 계획대로 주변지역인 충청권과의 상생발전과 전국차원의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또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국정감사와 예결위에서 세종역 신설문제에 대해 ‘검토하지도 않고 있고 타당하지도 않으며 가능하지도 않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낙연 국무총리도 세종시 지원위원회를 열어 ‘세종시가 이제는 충청권과 전국으로부터 균형발전의 요구를 받는 처지가 된 것도 사실이며 전국 균형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스스로 생각해야 할 때가 됐는데 이는 세종시의 영광스러운 책임”이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종시 건설과 고속철도 정책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무엇보다 공공성의 원칙을 지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일관성을 철저히 유지해야한다”며 “이를 위해 부당한 지역이기주의 및 정치논리를 철저히 배격해 나가야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흔들림 없이 대규모 국책사업의 목적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중심잡고 나가야한다”며 “호남지역 국회의원들도 정부에게 부당한 압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고 못박았다.

앞서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지난 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세종특별자치시 지원위원회에서 “세종시가 주변을 포용하는 명품도시가 되는 것이 바로 포용국가 정신으로 최근 수도권이 아닌 충청권에서 세종시로의 빨대현상이 극심한데 그 이유는 세종시가 충청권과 함께 가지 않고 혼자 가려는 듯 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세종시 주민들의 극심한 교통 불편이 KTX세종역 요구로 비화됐고, 나아가 천안-남공주 KTX 단거리 노선까지 요구하는 결과를 초래했는데 궁극적으로 이 모든 논란의 발단은 오송역을 세종시 관문역으로 제대로 정착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세종시-오송역-청주공항 간 고속화도로를 조속히 건설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오는 12일 오후 2시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의 호남고속철도 직선노선 및 세종역 신설요구에 대한 충북시민사회단체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 지난 8일 충북도청에서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충북범도민대책위)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