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뉴스) 고나연 기자 = 제주시는 불공정 관행 개선과 공정한 질서 확립을 위해 건설업 등록기준 미달 등 부실‧불법 건설업체에 대한 실태조사를 10월부터 올해 말까지 실시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현재 제주도 전체 9월 말 기준으로 건설업체 수는 종합건설업 531개사, 전문건설업 2214개사가 등록됐다.

제주시에 등록된 업체 수는 종합건설업 449개사, 전문건설업 1666개사로 최근  제주의 건설경기가 정체되는 추세에 있음에도 2017년 대비 건설업체 신규등록 건수(종합 22, 전문 121)는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에 따라 부실‧불법업체도 늘어나는 실정이다.

건설업체의 부실‧불법 방지를 위해 '부실업체 조기경보시스템'에 의해 통보된 410개(종합 134, 전문 276) 업체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문제가 있는 업체에 대하여는 행정제재(영업정지, 등록말소)를 가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기존에 점검대상이었던 자본금, 기술능력 미달 여부뿐만 아니라 시설·장비 미달인 업체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에 있으며, 점검 대상업체는 올해 11월 말 까지 실태조사 관련 서류를 제출완료해야 하고, 이에 따라 제주시는 서류검토 및 현장조사 등을 거쳐 위반사항에 대해 점검할 방침이다.

관계자는 "앞으로도 능력있고 건실한 업체들이 부실‧불법업체 때문에 수주기회의 박탈 등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제주시는 최선을 다해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실태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