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 공식방문 문 대통령, 프란치스코 교황과 면담

교황청을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교황궁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했다. 오후 12시 5분부터 45분까지 단독 면담이 진행됐고, 이후 10여분 동안 선물교환 및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만나 뵙게 돼서 반갑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도"만나 뵙게 돼서 반갑다"고 인사했다.

문 대통령은"저는 대통령으로서 교황청을 방문했지만 ‘디모테오’라는 세례명을 가진 가톨릭 신자이기도 하다"면서"‘주교시노드’(세계 주교대의원회의) 기간 중에도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어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를 하게 해 주셔서 배려에 감사드린다"고 사의를 표했다.

면담은 통역만 배석한 채 진행됐다. 통역은 교황청 인류복음화성에 파견돼 근무하고 있는 대전교구 소속 한현택 신부가 맡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교황께서 바쁜 일정 가운데서도 따뜻하게 맞아 주시고 한반도의 평화와 화합, 공동번영을 위해 늘 기도하며 한반도 정세의 주요 계기마다 축복과 지지의 메시지를 보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지난달 평양을 방문했을 때 김정은 위원장에게 교황께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관심이 많다며 교황을 만나뵐 것을 제안했고, 김 위원장은 바로 그 자리에서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시면 열렬히 환영하겠다는 적극적 환대의사를 밝혔다"며 김 위원장의 초청 의사를 교황께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또"김 위원장이 그동안 교황께서 평창올림픽과 정상회담때마다 남북평화를 위해 축원해주신데 대해 감사하다고 인사했다"고 전하자 교황은"오히려 내가 깊이 감사하다"고 말했다.

교황은"김 위원장이 초청장을 보내도 좋겠느냐"는 문 대통령의 질문에"문 대통령께서 전한 말씀으로도 충분하나 공식 초청장을 보내주면 좋겠다. 초청장이 오면 무조건 응답을 줄 것이고 나는 갈 수 있다"고 밝혔다.

교황은 또"한반도에서 평화프로세스를 추진중인 한국정부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며"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지난 2014년 한국을 방문해 세월호 유가족 및 위안부할머니, 꽃동네 주민등 우리 사회 약자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주신데 대해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고 교황은"당시 한국에서 미사를 집전할 때 위안부 할머니들이 맨 앞줄에 앉아있었다"고 회고했다.

예방 종료 후 문 대통령은 교황에게 수행원들을 소개하고, 교황을 위해 준비한 최종태 작가의 가시면류관을 쓴 예수의 모습과 성모마리아를 형상화한 작품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이"평화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았다"고 말하자 교황은"감사하다. 너무 아름답다"고 답했다.

교황은 올리브 가지와 17세기 베드로 성당을 그린 그림, 본인의 저서를 선물했다. 교황이"성덕과 복음, 기쁨, 생태보호에 대한 저의 책들을 드린다"고 말하자 문 대통령은"한국에서 번역해 놓은 교황님 책을 다 읽어봤다. 원어대로 번역된 건지는 모르지만, 교황님이 무신론자에게 보내는 편지도 있었다"며 감사를 표했다.

또한 프란치스코 교황은 쟁반 위에 있는 비둘기 모형과 묵주를 우리 측 수행원들에게 선물했다.

교황은 마지막 인사로"대통령님과 평화를 위해 저도 기도하겠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교황님은 가톨릭의 스승일 뿐 아니라 인류의 스승"이라고 화답하며 작별의 인사를 나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