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지사, 여당이 깔아준 멍석 위에서 소신 밝히고 입법 지원 요청 여유

(수원=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경기도 국감이 아닌 '이재명 국감'이 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19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는 이렇다 할 이슈도, 쟁점도 없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청>

이날 오전 10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감 시작부터 이른바 '형수 욕설 녹취록' 재생 여부를 놓고 여야 국회의원들이 충돌하면서 잠시 파행되는 등 긴장감이 감돌기도 했지만, 그것으로 끝이었다.

여야 국회의원들이 이구동성으로 정책감사를 강조한 측면도 있지만, 야당 의원들은 이 지사에게 정치적 타격을 입힐 수 있는 이른바 '한 방'을 터트리지 못했다.

야당 의원들은 이 지사를 곤경에 빠뜨렸던 탈당권유, 압수수색, 조폭연루설 등을 나열하면서 '카더라'식의 정권배후론을 들먹이는 수준에 머물렀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 지사와 친문세력 사이의 갈등을 의식한 질문을 던져놓고 원하던 답이 나오지 않으면 슬그머니 도정과 관련된 질문으로 방향을 틀어 버렸다.

국감 시작과 동시에 '형수 욕설 녹취록'을 틀겠다고 엄포를 놨던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조차 정작 자신의 차례에서는 "요즘 이재명 지사께서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어 안됐다. 그런 맥락에서 탈당권유도 받고, 갑자기 경찰 압수수색을 받았다"면서 소회를 묻는데 그쳤다.

익명을 요구한 한 도청 공무원은 "정치적 이슈가 많아서 큰 걱정을 했는데 소문난 잔치에 불과했다"면서 "긴장감이 전혀 없었던 역대급 국감이었다"고 평가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청>

반면, 이 지사는 여당 의원들이 깔아준 멍석 위에서 자신의 정책을 세일즈하는 무대로 국감을 활용했다.

이 지사는 자신이 이슈화시킨 공공건설 표준시장 단가 적용의 필요성과 수술실 CCTV 설치, 운영의 당위성 등을 조목 설명하면서 여야 국회의원들에게 입법지원을 요청하는 여유까지 보였다.

복수의 도청 공무원들은 "야당이 아예 포기한 것 같았다"면서 "결과만 놓고 보면 이번 국감은 이지사의 압승"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