玄, “도지사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고 묵묵부답...이 때문에 행정체제 개편 논의 방향성 잃고 표류” 주장
임명직 시장 문제점...“행정의 민주성 저하, 행정서비스의 질 저하, 도청 행정 권한 집중, 양 행정시의 행정 책임성 약화” 꼽아

▲ 16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5분발언하는 현길호 제주도의원.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현길호 제주도의원(민주당. 조천읍)이 제주도의회 제365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행정체재 개편 논의에 대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입장을 밝힐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현 의원은 “행정체제 개편 논의는 정치적 유불리와 개인적 사유에 의해 좌우되거나 늦춰져서는 안 될 것”이라며 “원희룡 지사께서 행개위가 제출한 권고안에 대해 조속히 입장을 밝힐 것”을 재차 촉구했다.

그는 “행개위의 결정사항인 권고안에 대해 지사께서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않은 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행정체제 개편 논의가 방향성을 잃고 표류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행정체제 개편의 시급성과 중요성, 그리고 도민의 염원을 감안한다”면 “원희룡 지사께서는 이 권고안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먼저 밝혀야 한다”고 원 지사를 압박했다.

그는 그러면서 도지사가 임명하는 시장을 수장으로 하는 행정시 체제가 갖는 문제점들로 “행정의 민주성 저하, 행정서비스 공급 독점화에 따른 행정서비스의 질 저하, 도 본청 행정 권한 집중, 양 행정시의 행정 책임성 약화”를 꼽았다.

그는 “지난 9월 20일 행개위 위원 전원 사퇴 소식이 전해진 지, 한 달에 가까운 시간이 지나고 있으나 그 후속 계획은 전무한 실정”이라며 “도민의 염원임에도 불구하고 행정체제 개편 논의가 이렇게도 지지부진한 이유는 행개위 위원들이 약 7개월간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 도출한 권고안을 대하는 원희룡 도정의 태도”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이어 “개헌 논의가 무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본 권고안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해 일언반구도 하지 않은 채 행개위 위원들에게 다시금 논의를 하라는 것은 책임을 전가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